상단영역

본문영역

27일, "창립 10주년 기념 (사)ICT플랫폼학회 2023 AI‧보안 기술 세미나” 개최

고대식회장, 새로운 Web 3.0시대 대비 ICT플랫폼학회 새 도약

  • 입력 2023.07.28 07:17
  • 수정 2023.07.28 07:18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정보와 정보주권,그리고 탈중앙화(Decentralizing)”

Web(World Wide Web) 3.0 시대,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데이터 소유를 개인화하는 3세대 인터넷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나아갈 것인가?

이를 주제로 창립 10주년 기념 ()ICT플랫폼학회 2023 AI보안 기술 세미나727일 오후 2SETEC컨벤션센터 제1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ICT플랫폼학회(회장 고대식,사진) 세미나의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토론 Web 3.0 시대 준비하기에서 백석대 강윤희 교수는 “ Web 2.0Web 3.0의 가장 큰 차이는 정보를 누가 소유하느냐인 것이다. Web 2.0에서 플랫폼이 소유하고 있던 정보들을 Web 3.0에서는 개인이 소유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법적,윤리적인 새로운 문제에 대한 준비와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김대영교수(순천향대)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거대 플랫폼 기업이 소유한 사용자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이용해 광고 상품을 만들고, 상품 이용자는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진행하는 Web 2.0 시대와는 달리, 정보 소유의 개인화,탈중앙화 따라 이를 누가 관리하고 통제할 것인가는 문제가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오강탁(NIA)연구원도 “Web3.0시대 윤석열 새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면서,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맞춤형 복지사업이나 정부 정책의 의사결정 반영에 이를 적귺 활용할 것인가가 차세대 미래 전략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 펫 대체의학협회 유미나 회장은 반려동물 임상 데이터 활용방안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서 현대에 이르러 펫 팸족(Pet+Family)이라는 신조어가 창조되고 시장규모도 미국 110, 한국 6조시장에 이르는 거대시장에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펫 산업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히고 현재는 사회적 분위기도 임상 데이터를 활용한 반려견의 치유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앞서 가천대 이석준교수는 첫 강좌로 제로 트로스트라는 새로운 보안개념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필요성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대학생논문 경진대회와 병행하여 열린 이번 ICT플랫폼학회(회장 고대식)는 기술 세미나 세션과 논문 발표로 진행됐다.

세션 후에는 우수 논문상 시상식과 다양한 경품 이벤트로 창립 10주년 기념 ()ICT플랫폼학회 2023 AI보안 기술 세미나를 마무리했다.

이번 ()ICT플랫폼학회 주최로 열리는 학술대회는 Function12, LGCNS, SJ정보통신, SK브로드밴드, 대신정보통신, 세림티에스지, 시야인사이트, 쌍용정보통신, 아이씨티웨이, 올포랜드, 인라스, 지니언스, 한국정보공학, 한국펫대체의학협회, 휴버택, 국산ICT기업협의회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