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인별 맞춤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해독의학과 재생의학

의학의 근간을 이루는 내과학에 기능의학을 접목하다

  • 입력 2023.08.02 17:20
  • 기자명 조그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저는 슈바이처 보다는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서글서글한 눈매로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가진 유성수 원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운 사람이 되고 싶었다며 말을 꺼냈다. 어린시절 의료계보다는 컴퓨터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모습을 상상하기도 했지만, 외과의사였던 외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현재 닥터유내과와 기능의학센터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유성수원장을 만나보았다.

유성수 대표원장

닥터유내과의원 원장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외래 조교수

대한기능의학회 인증의

미국 ACAM 킬레이션 인증의

소화기내시경 전문의

<닥터유 기능의학센터는 흙과 허브, 약재를 이용하여 아토피와 새집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토로(TORO) 인테리어를 적용하였습니다. 토로(TORO)는 국내외 건축자재 중 가장 자연친화적 이고 안전이 입증된 마감재로 딕터유 기능의학센터는 내원객에게 치유의 공간 이 되고 있습니다.>

1. 내과 전문의이면서 소화기내과를 전공하셨다는데, 내과/소화기내과를 선택하게된 계기?

의학의 기본에 가장 합당한 과가 무엇일까 고민 하던 중, 내과가 그 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과 인턴 생활 동안에는 타과에 비해 환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 더 많았고, 의사로서 역할에 더 충실할 수 있다는 생각에 내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내과 전공의가 된 후, 처음에는 순환기내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바이탈(vital)’은 의료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라고 해 도 되겠죠. 의사로서 인체의 핵심 장기인 심장 관련 질환을 보는 순환기내과에서 ‘바이탈’을 다룬다는 자부심과 막힌 혈관을 뚫어 극적인 치료 반응을 보인다는 매력 때문에 저는 순환기내과를 선 택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순화기내과 전공의 생활을 하면서 수 없이 많은 응급 상황을 접한 후 온 번아웃과 함께 든 생각은 이 환자들을 응급 상황이 오기 전에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차선책으로 선택한 것이 소화기 내과입니다. 사람들이 내과 진료를 보는 가장 흔한 질환이 소화기 질환과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2. 본인만의 진료 철학은?

전통적인 의료는 병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 반면에 현재 및 미래의 의료는 병을 예방하고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따라서 진료 형태도 이러한 의료의 변화에 발 맞춰 변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데 한 예로, 내과 의사는 건강을 교육하는 전문가이어야 한다는 철학으로, 저는 많은 시간을 환자 교육, 그 중에서도 식이 교육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가 환자분들에게 추천하는 검사가 연속혈 당측정기와 Food IgG 검사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흔히 건강 삼각형이라고 하는 다음의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로, 생화학적 건강, 둘째로, 구조(근골격계)적인 건강, 마지막으로 정신적인 건강입니다. 이 3가지가 모두 충족 되어야지 진정한 의미의 건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약물 처방으로 피검사 수치만 정상화시키면 의사로서 제 역할은 다 했고 환자분도 건강하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왜 피검사에서 이상이 나오게 됐는지 환자의 환경에서 그 원인을 찾아내고 약물 처방 없이 개선될 수 있도록 환자와 같이 고민하는 역할까지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이런 고민을 하다 보면 항상 마주치게 되는 문제가 식이, 스트레스, 수면 그리고 척추 문제입니다.

 

3. 주 진료 분야는?

현재 의학의 화두는 해독의학과 재생의학을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산업 사회에서 환경호르몬, 중금속 노출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고, 노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 이외에는 뚜렷한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독이 매우 중요한데, 기존 의학에서는 해독 치료에 무관심했고 오히려 민간 요법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해독이라 하면 특별한 해독제를 투여해서 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은 간, 위와 장, 쓸개, 췌장, 폐, 심장, 콩팥 등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내과에서 다루는 기관들의 기능 회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해독 분야 중에서 심각한 난치성 질환 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장혈관 질환과 관련이 많은 것이 중금속 해독 분야입니다. 2013년 우연히 킬레이션 치료(수액을 맞아서 중금속을 배출 하는 치료)를 접하게 되었고, 킬레이션 치료를 하면서 만성피로, 만성두통, 만성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호전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킬레이션에 대해 좀 더 깊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2019년에는 미국 ACAM에서 주최하는 워크샵에 참여해 킬레이션 인증의 자격도 취득하였고 현재는 동맥경화 환자, 협심증/심근경색 환자, 암환자 등을 중점으로 치료해 드리고 있습니다.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에서 중점을 두는 또 다른 치료 분야는 재생의학입니다. 호모헌드레드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100세 장수는 당연한 것이고, 얼마나 건강하게 활기찬 삶을 사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신체 기능을 잘 유지하고 노화를 늦추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필요한 것이 재생의학입니다. 일반인들에게 재생의학은 피부미용에 국한된 분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데, 진정한 의미의 재생의학은 혈액 건강을 통한 전반적인 신체 기능의 회복입니다.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에 서는 UBI 혈액정화 및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혈액 건강을 증진시키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회복 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4.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 줄기세포의 특징은?

줄기세포 치료는 본인의 혈액을 이용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현재 본인의 혈액 건강 상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검사 전날 음 주를 하거나 과식을 하면 혈액검사 결과가 안 좋게 나오는 것처럼, 줄기세포 치료 전 혈액 건강 상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는 줄기세포 치료 3주 전부터 혈액 건강 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해 UBI 혈액 정화 치료를 미리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줄기세포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AMPK(AMP-activated Kinase) 활성화와 glycocalyx(당질피질)가 필요합니다.

AMPK란 세포 내 에너지 고갈 시 농도가 증가하는 AMP라는 물질을 인식해 그 활성이 증가하는 인산화 효소(단백질)를 말하는데 그동안 당뇨병, 비만 등 여러 대사 질환의 치료제 개발 표적 유전자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항노화 효과가 있는 것으 로 유명한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역시 AMPK 활성을 증가시킵 니다. 아울러 glycocalyx도 줄기세포 치료에 필수 요소입니다.

 

5. Glycocalyx에 대해서 좀 더 설명

인체의 모든 세포막 표면에는 당, 단백질, 지질로 이루어진 얇은 막이 있는데 이 막을 glycocalyx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세포막 표면에 glycocalyx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가 전자현미경 등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그 존재를 알게 되었지만 여전히 그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후 glycobiology(당생물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glycocalyx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 거의 모든 세포 활동에 필수적이며, 특히 점막 건강, 혈관건강,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 게다가 줄기세포 증식과정에 glycocalyx가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에서는 줄기세포 치료 시 glycocalyx 강화 솔루션을 함께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Glycocalyx
Glycocalyx
glycocalyx_endothelium
glycocalyx_endothelium

6. Glycocalyx, 당영양소와 면역력과의 관계는?

Glycocalyx는 거의 모든 세포 활동에 관여하지만, 그 중에서도 점막 건강과 혈관/림프관 내피세포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면역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1차 방어선 역할을 하는 것이 피부와 호흡기/소화기 점막입니다. 내부 장기 손상 없이 피부 화상 만으로도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면역시스템 의 1차 방어선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면역시스템

피부가 신체의 바깥을 감싸고 있는 것처럼 점막은 호흡기/소화기를 감싸고 1차 방어선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점막 건강이 나쁘다면 감기, 편도염,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잘 걸리고 위장질환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면역 세포들은 한곳에 계속 머물지 않고 혈관, 림프관을 통해서 전신 순환을 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거나 건강이 안 좋아지면, 혈관 및 림프관 안쪽의 glycocalyx가 손상을 입고 혈관/림프관 내 피 세포가 약해져 염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모세혈관 및 림프 순환에 지장이 생겨 면역 세포 순환 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고 결국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glycocalyx_lymph
glycocalyx_lymph

따라서 glycocalyx는 면역력에 필수 요소이며 당영양소는 손상된 glycocalyx를 회복시켜줍니다. 당영양소는 glycocalyx의 구성 성분으로 그 종류로는 글루코스(glucose), 갈락토스(galactose), 만노스(mannose), 푸코스(fucose), 자일로스(xylose), N-아세 틸글루코사민(N-acetylglucosamine), N-아세틸갈락토사민 (N-acetylgalactosamine), N-아세틸뉴라민산(N-acetylneuramic acid) 등이 있습니다.

 

7.닥터유내과에서 진행하는 스위치온 다이어트?

진정한 의미의 건강한 다이어트, 요요가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는 1)렙틴(leptin) 저항성과 2)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것이 필수이며, 이를1)&2)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자가포식 (autophagy) 작용이 필요합니다. 이 3가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다이어트법을 찾다가 우연하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박용우 교수님의 스위치온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고, 제가 직접 스위치온 다이어트를 체험하면서 그 노하우를 전수 받았습니다. ‘스위치온’의 의미는 지방연소의 스위치를 켠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 단순 탄수화물과 당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다른 다이어트와 동일했지만, 14시간 간헐적 단식과 주 1-2회 24시간 금식을 하면서 어느정도 허용 음식을 섭취한다는 점이 기존의 다이어트와 달랐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4주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지방은 5.5kg 감소했고, 근육은 1.6kg 증가했으며 내장지 방 및 렙틴 수치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지금은 스위치온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아르기닌 수액과 당영양소를 추가하였고, 많은 분들이 체중 감소는 물론이고 피로감 호전, 수면의 질 개선, 피 부 염증 호전,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개선, ADHD 증상 개선, 만성 난치성 기침 호전, 지방간 호전 등 전신 건강이 호전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성수원장에게 건강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현대인들에게 조언을 부탁했다. 유원장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에 좋은 것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해로운 것을 피하는 것이라 강조했다. 유원장도 금연 실천 및 아주 절제된 음주, 주 2회 정도의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아침을 잘 차려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가수분해 분리유청 단백질으로 대체해 먹는 경우가 많고 glycocalyx 강화를 위한 당영양소 영양제를 함께 챙겨 먹고 있다고 전했다. 수명이 연장된 현대인들의 숙제인 질병과의 싸움을 닥터유내과/기능의학센터에서 제공하는 개인별 맞춤 해독의학과 재생의학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일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