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강건강과 치매

  • 입력 2023.08.08 14:42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齒-痴(치-치) 솔루션 – 잇몸 관리만 잘해도 치매 예방할 수 있다.

Dementia and cognitive decline are risk factors for poor oral health.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은 가끔 양치질을 잊어버리거나 칫솔과 치약 사용법을 기억하지 못한다. 입안 건강과 청결은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충치를 예방하며, 건강한 치아로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하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여 치매(dementia)를 예방한다. MD저널은 노인 인구 1천만시대를 맞아 ‘구강건강과 치매의 상관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and dementia)’와 ‘인지 장애 및 치매의 위험이 있는 치아 손실에 대한 용량-반응 메타 분석’(Dose-Response Meta-Analysis on Tooth Loss With the Risk of Cognitive Impairment and Dementia)의 최근 논문을 바탕으로 라이프 온 엑소덴(EXODEN) 구경미 신사업단장의 특별 기고를 싣는다.

 

치아 손실이 치매 위험 높인다

치아 손실이 있는 노인은 인지 장애와 치매의 위험이 더 높으며, 치아가 빠질 때마다 위험이 증가한다.

-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 Volume 22, Issue10,October2021.

플라크의 축적, 치은염, 치주염, 치아 상실 등 구강 건강이 나쁘다는 것은 치매와 인지력 저하의 위험한 질병 요소(risk factors)로 간주되고 있다. 구강 건강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은 치매 환자와 인지 저하(cognitive impairment) 환자에게 중요하다.

구강 건강 문제는 다른 연령대보다 노인에게 더 흔하다. 고령자는 또한 인지 장애나 치매를 앓을 가능성이 더 높으며, 최근 연구에서는 구강 건강과 치매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 주목, 미국 뉴욕대학팀과 영국 보건위생팀이 치아 손실과 인지 장애 위험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내고 있다.

치아 손실은 영양 결핍, 화학적 불균형 또는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뇌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씹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구강 위생이 좋지 않으면 입안의 박테리아가 증가하고 잇몸 질환이 발생하여 염증을 유발하며, 뇌의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위험을 높여 치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치를 사용하지 않는 치아 손실은 또한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와 낮은 교육 수준을 나타낼 수 있으며, 둘 다 독립적으로 치매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또는 빠진 치아는 인지 장애의 초기 징후일 수 있다. 인지 기능 저하가 있는 사람들은 구강 위생을 유지할 가능성이 낮아 치아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Moderate-quality evidence suggested tooth loss was independently associated with cognitive impairment and dementia; risk of diminished cognitive function increased with incremental numbers of teeth lost. Furthermore, timely prosthodontic treatment with dentures may reduce the progression of cognitive decline related to tooth loss.)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노인의 가장 흔한 치아 문제

(Some of the more common dental problems in older persons with Alzheimer’s disease)

1.충치(Cavities)

양치질이나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박테리아와 음식물이 입안에 모일 수 있다. 이 박테리아 또는 치석은 법랑질이라고 하는 치아의 바깥층을 축적하여 먹어 치운다. 이것은 충치라고 하는 치아에 구멍을 만들고, 이들은 일반적으로 치아의 구덩이 또는 홈과 같이 플라크와 치석이 축적되는 부위에서 발생하게 된다. 충치가 치아 깊숙이 들어가면 치통이 생길 수 있다.

2.부러진 치아 또는 치과 치료(Brokenteethordental work)

이것은 경미하거나 심각할 수 있다. 치아 법랑질만 부서지면 경미하지만 치아가 상아질이나 펄프라고 불리는 치아의 안쪽 부분으로 들어가면 며칠 안에 사랑하는 사람을 치과에 데려 가야만 한다.

심하게 부러진 치아를 무시하면 농양 치아로 이어질 수 있다. 노인의 경우 충전재, 크라운, 근관과 같은 치과 작업은 씹을 때 빠지거나 부서질 수도 있다.

3. 치주 농양 (Abscessed tooth) 구강 내 세균으로 인해 치주 조직 안에 생긴 화농성 염증을 말한다.

① 부종과 염증으로 치주낭 입구가 좁아져서 염증성 분비 물의 배농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② 입속에 발병력이 높은 미생물이 증가했을 때 생긴다.

③ 몸속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박테리아의 침입에 대응 하지 못하여 생긴다.

④ 치아에 외상이 생긴 경우(교정, 치석, 보철물)에 생길 수 있다.

4.마른입(Drymouth)

입안에서 타액이 충분히 나오지 않으면 너무 건조해질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 혈압, 우울증 및 알레르기에 대한 약물도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구강 건조로 인해 궤양, 궤양 및 충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맛을 볼 수 없고 음식을 소화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5.구취(Badbreath)

열악한 치아 위생, 구강 건조, 구강 감염, 치아 문제, 약물 및 특정 음식과 같은 구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엑소덴 분말
엑소덴 분말

입안건강과청결 NO1. 엑소덴(EXODEN)

전세계인이 믿고 사용하는 천연 분말 치약 엑소덴(EXODEN)

엑소덴은 한국의 가장 많은 치과 의사들이 동료에게 사용을 권하는 천연분말 치약이다. 서울대 임상 실험을 통해 대 한민국 최초 식약처 품목 제조 허가 1호,2호 제품이며 1 차,2차에 걸쳐 제조 발명 특허를 획득한 국내 유일한 제품 이다.

엑소덴 분말은 천연 성분으로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특성이 있으며, 혈액 순환, 혈류량 증가, 세포의 활성화와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있다. 또한 충치 예방, 치석 제거 기능뿐만 아니라 세균 억제 및 염증 치료 작용, 잇몸 질환 완화 구취 제거 구내염 완화에 효과를 발휘한다.

엑소덴은 2년 연속 특허청장상,고객만족 품질 대상, 보건복 지부 위원장 등 여러 상을 수상한 바 있다. FDA 승인을 받 았고 현재 국내 치과 병의원에서 가장 먼저 치과 의사들에 의하여 상용이 권장되는 전문적인 덴탈케어 치약이다.

치매의 정의

치매(F00-F07)는 국제 질병 분류 버전 10(ICD-10)에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보통 만성적이거나 진행성이 있는 뇌의 질병으로 인한 증후군 등으로 인해 기억, 사고, 방향성을 포함한 여러 고등 피질 기능의 장애, 이해, 계산, 학습 능력, 언어, 그리고 판단의 문제가 있는 것을 말한다. 의식은 그렇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인지기능의 저하와 함께 동반되며, 때때로 감정 통제, 사회적 행동, 또는 동기 부여의 악화가 선행되어 보여지며 이런 증후군들은 알츠하미머, 뇌신경 질환 등으로 선차적, 혹은 후차적으로 나타난다.

치매는 알츠하이머병(AD)과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파킨슨 증상을 동반한 치매다. 치매를 일으키는 많은 위험 요소들이 있었지만, 현재 치매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이런 위험 요소들로는 고혈압, 제2형 당뇨병, 고지혈증, 인지활동, 사회활동, 운동, 알코올, 다이어트 및 흡연 등이 치매를 일으키는 일정 역할을 한다고 학계에 보고 되고 있다. 특히 구강 질환과 암은 전 세계적으로 39억 명에게 영향을 미치고 치료되지 않은 충치를 영구치로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예로 영국에서, 최근 전국적인 조사에 따르면 고르지 못한 치아를 가진 성인(dentate adults)의 31%가 충치를 갖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6%는 아예 이가 없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충치와 치주질환은 비례하여 늘어났다.

특히 다른 만성적인 건강 상태와 노년의 질환보다 좋은 구강 건강은 일반적인 건강과 웰빙의 중요한 측면으로 자존감, 존엄성, 사회적 통합과 영양으로 이어진다. 구강 질환은 다른 전염성이 없는 질환과 같이 공통적인 위험 요소다.

예를 들어, 노인들의 구강 건강은 젊은 이들에 비해 나쁘며, 이런 현상들은 통증과 불편함, 식욕 감소로 나타난다.

㈜ 라이프 온(Life On)은 전체 연령대의 구강 질환에 맞춰 ▲엑소덴 분말▲ 엑소덴 화이트치약 ▲엑소덴 은나노 칫솔 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엑소덴의 은나노 칫솔은 깨끗한 물건으로 생각하기 쉬운 실온 칫솔의 99,9%의 살균,항균 입증을 했다.(한양대학교 공과대학원 임상실험)

현실적으로 매일 새 칫솔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엑소덴 은나노 칫솔은 칫솔의 세균 번식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또한 엑소덴 은나노 칫솔은 부드러운 이중 미세모 칫솔로 잇몸이나 치아를 부드럽게 닦아 주며 잇몸 틈새에 끼인 찌꺼기도 쉽게 제거해 준다.

구경미 EXODEN 신사업단장

Email: koo95979597@gmail.com / TEL: 010-7102-5886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