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공지능 솔트룩스 루시아''손비서가 고민상담을 들어준다"

이경일 대표,20년이상 축적된 AI기술 로 엔터프라이즈 초거대 언어모델 성장 발전

  • 입력 2023.09.07 23:46
  • 기자명 엠디저널 김영학 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콜릿은 사랑이잖아”,“나한테 관심이 있는걸까

-“조금 더 침착하게 상황을 지켜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솔트룩스(이경일 대표)의 루시아의 손비서가 이렇게 답을 했다. 루시아는 초거대 언어모델(LLM)을 바탕으로 단순히 잘 알아듣고 대답만 하는 인공지는 챗 GPT(LUXIA GPT-Chat)가 아닌 딥 러닝을 통해 콘텐츠를 생성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케한다.

올해 10월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202312월 본격적인 보급에 나설 솔트룩스의 손비서는 인공지능 비서로 실시한 학습을 통해 진화하며 음성명령 음악 오락 고민 상담 등의 대화는 물론 통화내용 검색실시간 통화녹음이 가능하다.

아울러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을 위해 명절 또는 프로모션을 위해 내가 관리하는 고객 모두에게 대량 문자나 전화 발송 뿐 아니라 AI 아바타 만들기를 통해 MZ 세대 새로운 소통수단 미미를 선보였다.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LUXIA Is All You Need생성 AI 시대,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를 주제로 지난 7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AI 컨퍼런스 'SAC 2023'을 개최했다.

이에 앞서 솦트룩스의 새로운 상품 영상,제작하지 말고 생성하세요의 플루닛 스튜디오와 구버(go over)가 루시아을 만났을 때 발표는 온-오프라인의 참석자들에게 신박한 충격을 주었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는 인간에게 불을 전해준 프로메테우드 모멘트를 시작으로 키노트를 통해 도서 420만권 분량을 학습한 자체 GPT 모델에 실시간 정보와 전문 지식을 활용해 환각 현상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루시아GPT와 다양한 노코드 도구들을 선보였다.

특히 챗GPT 등 생성 AI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식그래프(Knowledge Graph)를 활용한 사실/지식 그라운딩(Factual Grounding)’검색 증강 생성(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이라는 2가지 접근법을 연계했다.

솔트룩스는 7B, 13B, 20B, 50B 등 다양한 파운데이션 모델과 미세 조정 학습데이터 세트를 노코드 기반 언어모델 구축 솔루션인 랭기지 스튜디오(Language Studio)’와 함께 제공한다. 이에 복잡한 코딩이나 개발자 없이도 고객들은 보안에 강한 온프레미스(On-premise) 등 다양한 환경과 니즈에 적합한 언어모델을 사용 목적과 예산에 맞춰 합리적인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다.

루시아GPT 외에 언어모델 구축 솔루션 랭기지 스튜디오인지검색 솔루션 서치 스튜디오(Search Studio)’ 인공지능 기반 지식그래프 솔루션 날리지 스튜디오(Knowledge Studio)’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된 루시아 엔터프라이즈도 공개됐다.

오후에는 솔트룩스 미국법인 및 국내 자회사 플루닛의 임직원들이 연사로 나서서 생성 AI 기반 서비스들의 출시 및 고도화 계획을 다양하게 소개했다.

'구버(Goover)'는 사용자가 관심 있는 특정 주제와 키워드, 문서 등을 학습한 인공지능 뇌(커넥톰)가 전 세계 웹으로부터 맞춤형 심층 정보를 실시간 수집 및 정리할 뿐 아니라, 요약된 정보와 주요 인사이트를 채팅 형식으로 제공하며 개인의 지식 어드바이저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에 루시아GPT를 적용, 해당 주제에 대한 심층 보고서를 자동 생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화형 프롬프트를 통해 대화식으로도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구버는 올해 말 오픈베타를 시작해 내년 4월 공식 출시된다.

플루닛 워크센터(Ploonet Workcenter)AI 직원을 기업 특성에 맞게 커스텀 생성할 수 있는 옴니채널 AI 직원 서비스다. AI 직원은 문자와 채팅, 전화 등으로 인입되는 대규모 상담에 24시간 365일 실시간 응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웃바운드 마케팅 활동까지 가능해 기업용 리셉셔니스트부터 텔레마케터에 이르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플루닛 워크센터는 현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픈베타를 운영 중이며, 오는 10월 공식 출시된다.

이외에 나의 AI 아바타를 실시간으로 생성하고 그 아바타를 통해 새로운 대화방식을 만들 수 있는 미미(MIME) 서비스의 출시 로드맵, 생성형 AI 기반 영상 생성방송 플랫폼 플루닛 스튜디오(Ploonet Studio)’의 고도화 계획 등도 공개돼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SAC 2023 행사 영상은 추후 솔트룩스 공식 유튜브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을 예정이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는 본격적인 생성형 AI 도입기가 시작되는 내년부터 루시아에 20년 이상 축적된 다양한 AI 기술들을 융합, 엔터프라이즈 초거대 언어모델 시장 뿐만 아니라 AI 응용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및 APIs 사업도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사진설명 왼쪽부터:김형백.김민종부사장,이경일대표,김재은,정용일>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