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움의 미학, 미니멀 리노베이션

염창동 리버펠리스 by 라움

  • 입력 2023.10.17 12:38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깨끗하고 정리된 공간에 비해 어수선하고 복잡한 주거환경은 불안, 집중력 부족, 수면장애 등과 같은 정신과 신체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병리적 스트레스로부터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미니멀한 리노베이션 디자인을 추천한다. 미니멀 리노베이션은 주거 환경이나 여타의 공간을 꾸미는 디자인 방법의 하나로 복잡한 장식적 요소나 겉치장을 배제하고 공간을 간소화하여 삶의 중요한 가치에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축가 미스반데로에 (Ludwig Mies van der Rohe)는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아 단순미를 강조한 건축을 설명하고 있다. 그가 언급한 『Less is more』 의미는 순수함과 미니멀리즘이 복잡 함이나 과잉보다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하는 대중적인 디자인이자 미적 리노베이션 원칙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니멀 리노베이션은 심플하고 공간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강조할 수 있도록 가구나 여타의 장식을 꽉 채우지 않는 여백의 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이면 다양한 색채를 혼용하는 것 보다는 뉴트럴 계통의 칼라 톤을 사용하여 공간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미니멀리즘은 자칫 공간이 건조하게 보일 수도 있어 목재, 대리석 등 내츄럴 자연소재나 섬유재질의 소품, 관엽식물 등을 사용하여 공간을 순화시켜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현관은 충분한 수납으로 밝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현관은 집의 첫인상으로 밝고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현관은 외부의 기운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곳이기도 하고 집안의 기운이 빠져나가는 기가 순환하는 곳이다. 현관이 어수선할 경우 좋은기운이 들어오지 못하고 나쁜기운이 빠져 나가지 못한다. 복잡하고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하고 충분한 수납이 되도록 하여 간결하고 단순한 아름다움을 갖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변적인 선반이나 시스템 하드웨어 등 을 활용한 효율적인 수납계획이 필요하다.

가족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거실 분위기를 연출한다

거실은 가족의 휴식, 대화, 단란한 공동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 가족구성원 각자의 취미와 성향 등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계획이 되어야 한다. 바닥과 벽, 커튼, 가구의 색상과 미니멀한 디자인을 통해 실내의 전체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거실은 가족 모두가 편한하게 쉴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안락한 느낌의 색채를 선택하고 적절한 간접조명으로 필요한 조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방가구의 효율적인 배치와 디자인을 고려한다

주방은 한 가정의 주생활 패턴을 고려하여 가족의 구성원에 맞게 그 크기와 형태를 계획하여야 한다. 주부가 장시간 가사활동하는 곳으로 쾌적한 설비를 갖추고 기능적으로 능률적이어야한다. 주방에서의 작업과정은 재료의 반입, 세척, 준비, 조리, 가열, 배식 등이며 이러한 주방작업과정을 위한 시설로는 ㅡ자형, ㄱ자형, ㄷ자 형, 11자형등의 배치법이 적용된다. 작업능률을 높이고 정리정돈을 위한 동선계획과 디자인을 고려한다.

 

부드럽고 은은한 침실은 회복과 새로운 에너지를 갖게 한다

사적인 생활은 침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침실은 개인적인 일이나 자신의 생각과 휴식 등 개인생활을 확보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유행에 치우치는 장식이나 화려함보다는 은은한 색채로 안락한 분위기를 느낄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색채배합은 바닥과 벽, 커튼의 색을 정한 후 가구 등으로 악센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마감재을 적용하고 침실 전체를 부드럽게 비추는 조명과 책상위나 침대위에 스텐드조명,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하면 좋다.

생리적 기능 이외에 욕실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욕실의 환기와 안전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욕실은 세면, 목욕, 용변 등의 행위를 충족시켜야 하는 장소로 자신의 치수에 알맞은 위생기기, 수납장, 악세서리 등이 설치되어야 한다. 욕실은 생리적 기능 이외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관리와 취미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소품의 설치는 자신만 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드는 복합적 기능의 공간이 된다.

실무에 접하다 보면 아파트와 빌라, 전원주택 등 주거공간이나 오피트 호텔, 병원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건축∙인테리어를 구성하는 마감자재, 실내소품, 가구 등을 선택하면서 오래된 관습과 취향이 작용된다. 리노베이션에는 공간을 추구하는 가치와 마음의 새로운 변신이 필요하다. 세상에 하나뿐인 심플하고 품격이 담긴 멋과 향기로움 이 가득한 공간에서 나만의 주인공이 되어보도록 하자.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