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질 레이저는 질 회춘술인가?

  • 입력 2023.11.07 15:25
  • 기자명 박혜성(혜성 산부인과 원장, 여성성의학회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질 레이저 시술에 대한 질문이 계속되고 있어서 학문적으로 알아보겠다. 최근 질 레이저 시술은 미용부인과 및 재생부인과에서 점점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떠오르는 별이다. 왜 그럴까? 그것은 질 레이저가 질 회춘에서 증명받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질 회춘에서 회춘이란 단어가 무슨 의미인가?

회춘이란 젊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Re-Young’을 의미하는데 우리 몸에서 보이는 부분만 늙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몸이 늙으면 뇌도 늙고, 난소도 늙고, 질도 늙는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질을 젊게 해달라고 부인과 의사에게 찾아온다, 그리고 그 수요는 점점 많아지면서 생긴 학문이 ‘미용 및 재생 부인과 (Aesthetic and Regenerative Gynecology)’라는 것이다. 이 미용 및 재생 부인과는 부인과 중에서 특히 여성 성기의 미용 및 재생을 담당하는 분야를 공부하는 학문이다.

미용, 그 기나긴 본질

미용, 즉 아름다움을 향상시키려는 인간의 욕망은 방법은 다를 지언정 어느 시대에나 비슷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용 목적으로 피부결을 개선하기 위해 우유, 꿀, 설화 석고 및 동물성 기름을 사용했다.

현대에 들어서는 미용을 위해 레이저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 CO2 레이저, 어븀 레이저 및 고주파 장치를 사용하는 에너지 기반 장치와 같은 새로운 수술 및 비수술 최소 침습 기술의 출현으로 미용 및 재생 분야는 고도로 발전했고, 레이저로도 여성외음부 및 질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환자와 의사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전문분야로 전세계 많은 의사들이 이 분야를 공부하고 있다.

요즘 많은 여성들이 얼굴 성형에 못지않게 질 성형수술을 찾고 있다. 대부분의 수술은 질이 커지고 헐거워진 느낌, 성기능 개선의 욕구, 옷을 입거나 운동을 할 때 불편함, 자신과 파트너 모두의 성적 만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환자의 요청에 따라 시행 된다.

질 이완, 건조, 위축, 성교 중 통증은 모두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치료가 되면 남녀관계 상태 및 정신 건강을 포함하여 성기능이 향상된다.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여성은 자신감이 낮고 사회적 교류를 피하며 일반적으로 삶의 질이 좋지 않아서 불편한 삶을 살게 되는데, 이런 요실금의 완화는 그들에게 새로운 삶의 기회를 제공한다.

에너지 기반 장치(EBD)라고 하는 미용 및 재생 부인과에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레이저는 열 또는 비열 에너지를 조직에 적용하여 콜라겐 재생 및 새로운 혈관 형성, 상피 증식 증가 및 조직 재생을 향상시켜 외모와 기능 회복을 돕는다.

미용 및 재생 부인과에 속하는 최소 침습 기술은 다음과 같다. 이들은 미용적 또는 기능적 적응증 또는 둘 다에 대해 수행될 수 있다.

공통 분야

1. CO2 레이저, 에르븀 YAG 레이저, 저수준 레이저 요법, 무선 주파수, 고강도 집속 초음파, 고강도 집속 전자파(HIFEM)를 사용하는 에너지 기반 장치(EBD)

2. 화학적 처리

3. 히알루론산과 같은 필러

4. PRP 또는 혈소판 풍부 혈장

5. LED 요법

6. 줄기 세포 치료

 

미용적 적응증

1. 개인 또는 문화적 선호도에 따라 원치 않는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축소하거나 더 풍만하고 대칭적으로 보이는 음순을 만들기 위해 하는 소음순/대음순 성형술

2. 처녀막 상태를 복원하기 위한 처녀막 성형술

3. 치골부위 지방의 지방 이영양증 감소술, 즉 지방흡입술

4. Vaginlplasty 질성형술

5. 외음부 미백

6. 경화 태선의 경우 흉터 제거(미용적/기능적)

 

기능적 적응증

기능적으로 오르가즘 기능 장애, 복압성 요실금 및 외음질 위축 증상이 있는 경우는 레이저 치료 및 무선 주파수로 증상을 완화 시킨다.

1. 콜라겐 재생, 결합 조직 복원 및 조직 강화를 자극하는 질 혈류를 개선하여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질 회춘술을 시행하는데 질 이완, 위축 증상, 복압성 요실금 및 성적 쾌감의 개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즉, 무선 고주파 레이저 시술에 ‘질 회춘’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2. G-spot 증폭은 여성의 질 내 특정 부위인 G-spot에 히알루론산 또는 콜라겐 필러를 주입하여 성적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기술은 사람을 위한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중년 여성들 사이에서 여성 성기능 장애가 상당히 많다. 이러한 여성의 미적, 기능적, 성적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미용 및 재생 부인과학이 새로운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시술은 스트레스 요실금, 성기능 장애, 외음부 통증 및 성교통으로 인해 고통받는 여성에게 잠재적으로 이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신기술과 마찬가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기술은 결국 사람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자.

이런 시술은 시술의 위험 및 제한 사항을 포함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상담을 하고, 시술을 하기 전에 환자 각자에게 맞는 시술을 선택하고, 반드시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숙련된 시술자에 의해 시행할 경우, 이런 절차는 매우 안전하며 높은 수준의 환자 만족도와 삶을 변화시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순전히 미용적인 이유보다는 환자 상태 및 기능적인 면까지 고려해서 시술의 종류를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You can do i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