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 병원을 위한 광고전략

  • 입력 2024.02.08 12:59
  • 기자명 최창화 (K&C광고연구소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마케팅이란 단어를 누구나 쉽게 말한다. 필립 코틀러 교수의 마케팅 정의를 인용하지 않더라도, 이 개념을 너무 쉽게 말하고 있다.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가는 전 과정을 마케팅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 가운데는 경영활동, 유통과정, 소비자의 만족 등이 포함된다. 요즘에는 마케팅을 세분화하여 바이럴마케팅, 노이즈마케팅, 인플루어너 마케팅, 이메일마케팅등 다양하게 전문적인 마케팅을 만들고 있다.

매스미디어 전략(Mass Media Strategy)은 매스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고 매체를 믹싱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병원의 서비스 또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이다. 이를 위하여 소구 대상의 특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커뮤니케이 션 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우리 병원의 핵심가치와 우수성을 강조하고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상과 신뢰감을 구축하기 위한 함축적인 이미지 혹은 메시지로 표현되는 것이다.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매체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늘어나고 세분화, 전문화되었다. 전통적인 4대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에서 뉴미디어인 케이블, 위성, 온라인, 모바일, IPTV, DMB, 그리고 옥외광고인 옥상빌보드, 지하철, 차량, 버스정류장, 스포츠경기장, 극장, 비행선광고 등이 있다. 즉 광고주가 광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 할 수 있는 모든 대중매체가 광고 매체로 활용될 수 있는 것 이다.

매스미디어 전략은 보통 다양한 매체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데, 이를 매스미디어 믹스(Mass Media Mix)라고 한다. 매스미디어 믹스는 광고주가 타깃층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적절한 매체 비율과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타깃이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광고에 주력할 수 있고 특정 연령대를 겨냥한다면, TV 시간대와 특정 잡지를 활용하는 등 매체의 조합을 다르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병원의 경우, 매스미디어 전략과 매스미디어 믹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매체 전략은 단순히 매체를 선택해서 집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다. 이 부분은 전략 부분으로 창조적 발상 및 논리적 사고와 분석이 필요하다. 더구나 매체 특성만 고려해서 전략을 수립해서는 안 된다. 효과적인 매체 전략을 세우기 위하여, 이미 수립된 광고전략과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고려하고, 가장 중요한 것이 우리 병원의 광고 목적을 확립하는 것이다.

병원 마케팅의 광고전략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먼저, 우리 병원은 어떤 타겟 대중을 겨냥하는지 명확하게 식별하는 광고전략이 필요하다. 여성 건강과 관련된 병원이라면 여성을 중심으로 타깃 대중을 설정하여야 하고 여성들의 방문이 용이한 병원의 위치도 중요한 요소이다. 즉, 지리적으로 타깃 대중에게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는 병원이라는 것을 홍보와 광고를 통해 알려주어야 한다.

그리고 온라인 광고와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여 병원의 서비스와 특성을 강조하고 홍보할 수 있으며,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와 의료진의 전문성과 경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하여야 된다. 나아가 우리 병원이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지역사회 참여를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우리 병원의 존재와 서비스를 적극 알릴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 이벤트, 건강 관련 세미나, 무료검진 캠페인 등의 방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홍보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병원의 광고전략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요한 것은 병원의 고유한 가치와 강점을 강조하고, 타겟 환자들에게 적합한 채널과 메시지 사용으로 효과적으로 홍보 하는 것이다.

병원마케팅의 광고전략은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 우리 병원의 고유한 가치와 서비스를 강조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로고, 슬로건, 컬러 팔레트 등을 활용하여 우리 병원의 고유한 이미지를 만든다.

2. 전문성 강조 : 우리 병원의 전문성과 특화된 서비스를 강조하여 다른 경쟁병원과의 차별화를 부각하며 전문의, 의료진의 교육과 자격증, 병원이 보유한 고급 진단 및 치료장비 등을 홍보 자료 에 반영한다.

3. 온라인 홍보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는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홍보 도구로써, 홈페이지,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실시하여 병원을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적극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광고 게재 및 의사와 환자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콘텐츠도 고려하여야 한다.

4. 지역사회 활동 : 병원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지역사회 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서의 의료캠페인, 건강 상담 세미나, 무료건강 검진 등 다양한 의료콘텐츠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한발 다가가는 서비스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 다.

5. 협력네트워크 구축 : 다른 의료기관, 보험사, 약국 등과의 협력 네트워크에 주목하자. 우리 병원과 관련된 협력사들과 상호협력을 통하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환자들에게 종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 병원의 인지도를 높이고 평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6. 위기대응 및 평판 관리: 의료분야는 때로 위기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이때에는 신속하고 투명한 소통을 통하여 위기에 대응하고 전화위복으로 기회로 삼아야 한다. 특히, 소셜미디어에서의 의견 및 평가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환자들과의 의견에 적극적, 진심으로 응대하여 신뢰와 믿음을 쌓아야 한다.

우리 병원을 알리는 광고전략. 겨자씨 한 알이 아름드리나무로 성장하듯, 계획적이고 전문적인 준비로 시작된 작은 노력과 실천이 어느덧 최고의 병원으로 거듭나는 그 순간을 기대하며.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