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RPIA, 2012년 연간보고서 발간

신약의 가치와 정부의 중장기적 정책에 대한 분석

  • 입력 2013.01.04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L]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 회장 이동수, www.krpia.or.kr)는 2012년 제약 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 및 중장기적 과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한 ‘2012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연간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연간보고서는 2009년 첫 번째 연간보고서 발간 이후 세 번째로 발간된 것으로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보고서 첫 장은 KRPIA의 조직 및 주요 활동과 함께 회원사들의 연혁 및 주요 제품, R&D 현황, 사회공헌 활동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이어 국내외 제약 산업 시장 현황과 전망, 정부의 제약산업 육성 방안을 소개했다.
또한 제약산업이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목표와 주요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해 고찰했다. 제약산업 육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신약이 건강증진 및 생명연장, 의료기술 발전을 통해 유발하는 경제적 가치에 대해 분석했으며, 정부에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참조가격제와 총액예산제에 대한 주요 외국의 운영 현황과 주요 쟁점 및 견해에 대해 수록했다.
KRPIA의 이동수 회장은 “제약산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현안과 연구중심 제약 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의 보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간보고서를 발간을 해오고 있다”며 “지난 보고서들과 함께 이번 보고서가 제약산업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업계 담당자와 정책 입안자 및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RPIA는 이번에 발간하는 연간보고서 외에도 국내 연구 중심 제약 기업을 대상으로 한 국내 R&D 투자 현황을 매년 발표하는 등 제약 기업들의 R&D 가치 전달 및 촉진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