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연구방법 시리즈’ 발간

  • 입력 2013.03.15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근거중심 보건의료 연구 확산을 위한 매뉴얼 개발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보의연, 원장 이선희)은 국내 의료기술평가연구 진행에 필수적인 연구방법론들의 표준화와 이의 활용 촉진을 위해 5권의 ‘NECA 연구방법 시리즈’를 발간하였다.


그동안 보의연에서는 보건의료분야 현안들에 대해 의료기술평가 연구들을 진행하여 그 연구결과를 실제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에 활발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왔고, 「신의료기술평가 체계적 문헌고찰 지침」,「체계적 문헌고찰 매뉴얼」,「임상진료지침 개발 매뉴얼」 발간으로 그간 축적된 연구경험과 고민들을 함께 공유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발간한 NECA 연구방법 시리즈는 보건의료분야 연구자들에게 과학적?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보다 분명하고 일반화 가능한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연구방법론들을 정리한 것으로, 베이지안 메타분석법,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 산출방법, 국내 보건의료 이차자료원 활용,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 등의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의연 이선희 원장은 “근거중심 보건의료 연구 확산을 위해 필수적인 매뉴얼들을 정리한 NECA 연구방법론 시리즈 발간을 계기로 국내 연구여건에 부합된 방법론 정립과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보건의료정책의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근거창출 연구기반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ECA 연구방법 시리즈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neca.re.kr) 및 QR코드 접속을 통해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매뉴얼 책자의 신청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