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 골퍼 부상 1위 ‘골프엘보’ 남성 골퍼 부상과 달라

  • 입력 2013.04.16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여성골퍼 170만 명, 전체의 35% 차지, 골프에 입문하는 여성 늘어난 만큼 부상도 늘어 
- 유연성 부족한 남성 허리부상 1위, 유연성 좋아도 근력 약한 여성은 팔꿈치와 손목부상 많아 
- 통증 느껴진다면 조기 치료가 최선, 치료 중에는 과사용 피해야…예방 위해선 근력 운동과 스트레칭 필수 

최근 골프업계의조사에 의하면 골프장이나 연습장에 가본 적 있는 국내 골프 인구는 약 483만명 중 여성 골퍼는 35.1%인 170만 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골프를 새로 시작한 30만 명의 남녀 비율은 6대 4로 골프 인구로 유입되는 여성이 상당히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골프에막 입문한 여성 골퍼가 늘어난 만큼 부상도 늘고 있다. 여성 골퍼는 신체조건과 기술 구사 방법 등에서남성 골퍼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부상을 자주 입는 신체 부분도 남성과 다르다.

척추관절 통증치료구로예스병원 도현우 원장은 “골프는 척추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여성보다 허리의 유연성이떨어지는 남성들은 허리에 부상을 가장 많이 겪는다. 반면 여성은 몸체의 유연성이 좋은 데 비해 상체와팔의 근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서 팔꿈치, 손목, 어깨 등 상체부상이 더 많다.”며 “초보 여성 골퍼 부상의 주된 원인으로과도한 플레이와 연습, 스윙 폼을 제대로 익히지 않은 경우, 스윙할때 뒤땅을 치거나 물체에 부딪히는 경우를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여성 아마추어골프 부상 1위는 팔꿈치의 힘줄에 손상이 생기는 골프 엘보다. 상과염으로도불리는 골프 엘보는 근육이 수축하면서 과도한 부하가 가해지거나 반복적하여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근육이 수축하면서 과도한 부하가 걸려 힘줄에 미세한파열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여성 골퍼는스윙할 때 한쪽 팔로 리드하는 힘이 남성보다 약하기 때문에 팔꿈치 힘줄에 손상을 입기 쉽다. 또 아마추어골퍼는 클럽으로 공이나 땅(뒤땅)을 때릴 때 그 충격이 골퍼에게그대로 전해지면서 골프 엘보로 발전하기도 한다. 

예스병원 도현우원장은 “골프 후 물수건을 짜거나 무게감 있는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전문의를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며 “초기라면 휴식으로충분히 회복될 수 있으나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했는데도 호전이 없다면 인대강화술, 체외충격파 치료, 경피적 인대 성형시술 등의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팔꿈치 부상다음으로 부상을 자주 입는 부위는 손목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그립을 쥐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비거리를내기 위해서 손과 손목에 힘을 많이 주게 된다. 또 초보 골퍼의 경우 잘못된 그립과 스윙 습관이 있는경우 손목에 통증을 느끼기 쉽다. 골프 후 손목이 아프다면 염좌나 건초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통증 초기에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치료 기간에는 과도한 손목 사용은 절대 피해야 한다. 

여성 골퍼 부상을예방하려면 드라이버 샷을 할 때 비거리 욕심을 내서 과도하게 힘을 주지 말아야 한다. 또 아마추어 골퍼일수록스윙 자세를 체크해서 팔꿈치와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도 중요하다. 라운딩 등 골프 시작 전 손목과 팔꿈치, 어깨 주위의 근육을 풀어주는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면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