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0대 여성의 옆구리디스크, 심하면 하반신 마비까지

  • 입력 2013.10.30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0대 이상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해 심할경우 하반신 마비
- MRI검사로 발견 가능하며, 허리디스크 오인할 수 있어 엉치와 다리 통증 느끼면 진단 필요
- 한 자세로 오랫동안 서있는 행동 피하고 2시간에 한번씩은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 풀어줘
 
[1L]허리디스크 중 하나인 극외측디스크 일명 옆구리디스크 통증을 호소하는 50대 이상의 여성환자들이 많다. 극외측디스크는 허리 통증을 동반하지만 엑스레이 검사 등 각종 검사를 해도 잘 발견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척추 마디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물렁뼈가 신경관 안에서 뒤쪽으로 돌출 돼 신경을 압박하면서 엉덩이와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반해, 옆구리디스크는 신경관 밖에서 옆쪽으로 돌출된 물렁뼈가 신경절을 눌러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는 보통 20-30대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옆구리디스크는 요추4-5번 사이에서 발생하며 평균적으로 5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옆구리디스크 증상은 엉치와 다리 등에 통증을 느끼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심각한 마비증세와 배변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해 오진으로 제대로 된 진단조차 못 받는 경우도 종종있다.
 
종아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있을때 옆구리디스크를 의심해 봐야하며, 전조증상은 가벼운 종아리 통증으로 시작된다. 척추 중앙이 아닌 옆쪽으로 디스크가 돌출되는 것으로 걸을 때나 앉아 있을때,아니면 잠을 잘때도 다리 저림과 당기는 통증이 생기며 방치할 경우 통증이 사라지기는 커녕 더욱 더 악화된다.
 
서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갑자기 다리에 힘이 풀리고 빠진다면 옆구리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하며, 엉덩이와 허벅지가 당기고 저리는 경우에도 전문의를 찾아 상담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옆구리디스크는 옆구리 쪽으로 물렁뼈가 돌출돼 있기 때문에 MRI 관측촬영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일반디스크보다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일반적인 검사에서 옆구리디스크는 발견되지 않으며 특히 다른 부위 디스크로 오인해 치료하는 경우도 많다.
 
옆구리디스크는 심할 경우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해야 하지만, 조기 발견시에는 신경주사 요법과 약물치료, 그리고 운동과 식습관 변화로 치료가 가능하다.
 
척추관절 통증 구로예스병원의 성주용 원장은 "옆구리디스크가 생기면 허리와 다리 근육이 약화되므로 주사 등의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속에서 바른 자세 유지와 허리근육을 강화시키는 자전거 타기와 수영, 걷기 운동이 좋으며,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치료와 함께 예방의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성주용 원장은 "특히, 장시간 비뚤어진 자세로 앉아 있거나 한 자세로 오랫동안 서있는 행동을 피해 옆구리디스크 예방은 물론이고 관절질환의 원인을 막는데 효과적이며, 직장인들의 경우 업무 중 2시간에 한번은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 등으로 경직된 몸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고 덧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