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의 과도한 액세서리 착용, 신경성 경부통 유발

  • 입력 2014.01.27 11:42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뼈는 적은 무게에도 부담주기 때문에 무게있는 지속적인 액세서리 착용은 자제해야
-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로 목과 어깨가 긴장 된 경우 많아 자주 풀어주면 좋아
- 턱을 당기거나 목을 좌우로 회전하는 스트레칭 해주면 목과 어깨 주변 근육 강화에 도움


여성들에게 있어서 액세서리는 자신을 엣지있게 표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액세서리다. 하지만, 액세서리로 인해서 목디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경성 경부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신경성 경부통은 목과 주변 근육이 긴장하면서 근육통이 생기는 질환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아 목과 어깨에 뻐근함을 느끼게 하는 증상으로 근육통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액세서리가 크게 무겁다고 느끼지 않더라도 목뼈는 머리 무게를 받치고 있기 때문에 적은 무게에도 반응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 특히 목에 거는 겨울철 액세서리의 경우 포인트를 주기 위한 것으로 화려하기 때문에 무게가 나가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액세서리의 경우는 직장인들은 잠깐 걸쳐보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 착용하게 되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관절척추 인천모두병원의 김형중원장은 “목에 무리가 가서 목이 변형되면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고, 경부통이 심해지면 근육이 뭉치면서 근막통증 증후군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며, “일시적인 통증이라 가볍게 여기기 쉽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학생이나 사무직 직장인들은 평소에 고개를 숙이고 책을 보거나 목을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보느라 늘 목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긴장 된 근육에 넥타이나 목걸이 등을 착용하게 되면 근육이 긴장 된 상태로 지속 되기 때문에 각종 통증과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유행하는 목에 거는 카드지갑이나 DSLR 카메라를 목에 걸고 다니는 것도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습관적인 행동으로 장기간 반복되기에 목과 어깨를 더욱 피곤하게 만드는 경우 중 하나일 수 있다.

또한 신경성 경부통은 목과 어깨의 통증 뿐만 아니라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목 관절의 무리로 주변 신경이 자극되어 두통을 느끼게 되기 때문. 경추성 두통은 심하면 어지럼증, 이명, 팔저림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장기간 목에 액세서리를 착용하거나 걸고 다니는 것은 자제하고 목과 어깨의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자주 풀어 신경성 경부통을 예방해야 한다.

인천모두병원의 김형중원장은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패션 아이템을 그렇다고 안 할 수는 없다”며, “작지만 자신의 표현할 수 있는 액세서리 착용을 통해서 목 부담을 줄여주고 평소에도 피곤한 목과 어깨를 위해 턱을 당겨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키우기 위해 목을 좌우로 회전하는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