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진청개발발효식초 비만 뼈 건강에효과

농촌진흥청, 건국대·경희대와 동물실험 통해 효과 구명

  • 입력 2016.06.16 10:58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발효식초인 무독화 옻 식초와 복분자 식초가 비만 예방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와 공동으로 동물실험을 통해 무독화 옻 식초 및 복분자 식초가 비만을 억제하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음을 구명했다고 밝혔다.

항비만 효과 실험결과, 비만한 쥐를 대상으로 9주 동안 발효식초를 먹인 경우, 먹이지 않은 쥐에 비해 몸무게가 4.9%~5.7%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체내 지방을 몸 밖으로 내보내 체중 감소를 돕기 때문에 쥐 분변 속 지방 함량은 79%~93% 정도 증가했다. 총 콜레스테롤 함량도 12%~31% 가량 감소했다.

특히 발효식초를 먹인 쥐의 체내 대사물질을 분석한 결과,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는 글루크로나이드(glucuronide), 리소포스파티딜콜린(Lyso-phosphatidylcholine), 자일로스(xylose), 글라이신(glycine) 등이 많이 분비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뼈 건강 효과 실험에서는 성장기 쥐를 대상으로 8주 동안 발효식초를 먹인 결과, 경골 길이(38.2㎜)가 먹이지 않은 쥐(35.9㎜)에 비해 유의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칼슘을 먹인 쥐(37.3㎜)와 칼슘 보조제를 먹인 쥐(37.5㎜)보다도 경골 성장이 높았다.

또한 폐경기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발효식초를 먹인 쥐의 소주골(trabecular bone) 골구조가 더 치밀해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지난 2013년에 무독화 옻 식초 및 복분자 식초를 개발해 특허등록(101491769)을 완료하고 10개 농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해 현재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들 발효식초는 시판 일반식초는 달리 당류 함량이 적고, 자일리톨(xylitol), 호박산, 미오이노시톨(myo-inositol) 등의 물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

농촌진흥청 발효식품과 백성열 연구사는 “최근 영양의 불균형으로 고도 비만이나 골다공증성 골절 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라며 “앞으로 발효식초가 비만 예방과 뼈 건강 개선에 유용한 식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