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제대 감경윤 교수팀, '뇌졸중 회복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 입력 2016.09.28 14:37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경윤 교수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 작업치료학과 감경윤 교수 연구팀이 동물모델을 이용한 뇌졸중 회복에 대한 연구로 '국제 바이오메디컬 프런티어(World Biomedical Frontiers)’ 9월 판 뉴로사이언스(Neuroscience, 신경과학) 분야 게재됐다.

이 연구는 대뇌겉질의 6개 층 중 그 역할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제1층이 뇌경색 회복과정에서 역할을 밝힘으로써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감경윤 교수 연구팀은 실험동물에서 허혈성 뇌졸중 상태를 유발시킨 후 회복과정을 조사하였을 때 제1층에서 신경성장인자인 BDNF가 현저하게 증가함을 관찰했다.

BDNF는 신경신생, 분화, 신경보호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뇌 손상 회복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최근 대뇌겉질 제1층이 줄기세포가 존재하는 새로운 영역이라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뇌졸중 회복 메커니즘 이해와 치료제 개발에 있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임상연구 논문의 최신의학 정보를 소개해 주는 미국 ‘국제 바이오메디컬 프런티어(World Biomedical Frontiers)’는 의생명과학분야에 게재된 논문 중 알레르기, 신경과학, 빈혈, 관절염, 자가면역, 암, 심혈관질환, 당뇨와 비만, 줄기세포 분야 등에서 혁신적인 연구결과들을 선정해 소개하는 온라인 매체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