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뷰] 전문 의료진과 맞춤 검진으로 더욱 믿을 수 있는 SMCC종합건강검진센터

  • 입력 2017.04.13 17:21
  • 기자명 이경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저마다 각자의 사정으로 인해 건강검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혹여 검진을 받는다 해도 기계적으로 검진하는 시스템에 제대로 하는 것인지 불안하기만 하다. 또한 준비되지 않은 검진 진료로 인해 다른 곳에서 받아야 하는 불편함도 있기 마련. 이런 모든 고객들의 불편함을 모두 수용하고 대학병원 급의 첨단장비와 각 과별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종합검진센터가 있다.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SMCC종합건강검진센터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맞춤 검진 및 전문 의료진이 상시 대기하고 있는 의료 시스템을 구축, 여기에 기존 답답한 검진센터에서 탁 트인 전망을 바라보며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까지 구축된 검진센터이다.

SMCC종합건강검진센터 김광열 대표원장을 만나 건강검진센터에 대해 알아봤다.

◆ 검진센터 라는 곳을 아직 생소해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다. 보통 대학병원이나 동네병원에서 하는 검사만을 생각하는데, 검진센터는 어떤 기능을 하고 검진에 있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간단한 검진을 받을 때에는 가까운 소규모 내과로 검진을 받으러 가곤 한다. 규모가 작은 내과에 경우, 각 부위별 전문 의료진이 상시 대기하여 검사를 해주는 것이 아니거니와 검사 장비 같은 부분에서도 대학병원보다 질이 떨어져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못하고 질병을 발견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반면 대학병원 같은 경우에는 전문 의료진이 상시 대기하고, 첨단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부분에서 정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대학병원 운영시스템의 주 목적은 검진이 아닌 질병치료와 수술에 있기 때문에, 검진을 받을 때 대기시간이 며칠이나 걸릴 때도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정밀검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검진센터들이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검진센터를 대학병원 급 장비를 보유하고, 전문 의료진들이 상시 대기하고 있는 시스템의 의료시설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의학 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라고 부른다. '적극적인 건강상태의 체크와 유지'로 패러다임이 바뀌어가고 있다고 했는데 무슨 말인지.

"100세 시대라는 용어가 나오게 된 것은 사람들의 삶의 질이 더 높아지게 됨에 따라 나타났다고 보면 된다. 삶의 질이 높아지게 되면서 의식주는 물론이고 건강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항상 질병에 대비하고 예방하는 생활을 하게 되었다. 국가에서 또한 건강검진을 권유하고 있고, 이를 지원해주고 있는 사업도 점점 확대시키고 있다. 몸이 아프고 나서 병원을 찾는 시대가 아닌 몸이 불편하거나 아프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의료시설을 찾아가 관리 받는 시대가 왔기 때문에 100세 시대로 접어들지 않았나 생각한다."

◆ 소아청소년과와 치과 등 전문의 6인의 진료가 다른 검진센터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이유가 있는지.

“다른 검진센터에서도 각 파트별 전문의 들이 배정되어 있듯이, SMCC검진센터도 마찬가지고 각 파트별 전문의들이 배정되어 있다. SMCC 전문의들의 자랑을 하자면 여성부인과 전문의가 배치되어 있어 여성분들도 부담 없이 부인과 검진과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최고 소화기내과 전문의로 인해 불편함 없이 깔끔한 소화기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통 구강검진과 같은 경우 검진센터 안에는 치과가 함께 있는 센터가 드물기 때문에 또다시 다른 치과로 방문하여 검진 받는 이중 진료를 간소화하고자 SMCC에서는 한 번에 구강검진까지 가능하게 구축했으며, 바쁜 일상에 두 번 발걸음을 하지 않고도 전신의 모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검진센터라고 생각한다.”

◆ 힐링검진센터를 표방하고 있다. 기존 검진센터와 어떤 개념적 차이가 있는지.

"우리 검진센터는 수검자의 건강관리와 더불어 검진 받는 동안 심신의 안정과 마음의 평안을 느낄 수 있도록 '힐링'이라는 단어를 내세워 운영되고 있다. 갑갑한 공간에서 검진 받는 것이 아닌 서울의 전경과 같이 탁 트인 전경이 보이는 곳에서 검진을 받으면서 하루 동안의 피로를 풀고 가는 개념의 검진센터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검진 이외의 피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오는 것이 아닌 내 피로를 해결하고 힐링 받을 수 있도록 의료프로그램, 힐링실, 수면실 등의 다양한 항목들을 보유하고 있다. 피로가 쌓이면 스파나 여행과 같은 나들이를 통해 피로를 풀듯이 검진센터에도 '피로를 풀기위해 나들이를 간다'라는 생각으로 방문해주셨으면 한다."

◆ 내시경 검사 등은 고객 complain도 많고, 장비와 의료진 경험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서비스 질의 향상과 유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고객들의 complain에 대비해 전문 의료진들을 구축시킨 검진센터가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다. 고객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각 진료파트별 전문 의료진들을 구성시킨 검진센터이며, 그렇기 문에 검사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최고의 의료기술로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검사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최고의 의료기술과 저희 검진센터의 원칙이 있음에도 불편함을 느끼실 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귀를 열어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하는 검진센터임을 강조하고 싶다."

◆ 외국인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된 계기가 있으실 것 같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의 의료기술 수준이 높다는 것은 해외기사로도 접할 수 있다. 그만큼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치료받거나 검진을 받기 편한 환경을 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의료혜택을 환경과 여건 때문에 받지 못하는 나라들이 많은 것이 현재 세계적인 고민거리라고 한다. 그래서 크게 생각하면 세계적으로 SMCC검진센터가 진출을 하게 되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의료적인 혜택을 받기를 원하고, 가까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당장 이민자나 가까운 이웃국가들이 한국의 SMCC를 방문하여 질 좋은 검진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자 외국인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되었다."

◆ 앞으로 어떤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지.

"현재는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하여 서울 또는 가까운 경기권의 사는 고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향후 1년 내지 2년 후에는 전국적으로 SMCC검진센터의 지점을 늘려가 전국 모든 분들이 SMCC에서 질 좋은 검진과 의료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