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ilver life]SENIOR BUSINESS MODEL

안심을 판매하는 포트 (Pot) 조지루시(ZOZIRUSHI)

  • 입력 2007.04.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L]하이테크로 안심을 제공한다, ‘안심 핫 라인’최근 일본에서는 시니어들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부담 없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아직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는 않으나, 업체 간의 가격경쟁으로 저가격이 확보될 경우 그 수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ZOZIRUSHI의 ‘안심 핫 라인’은 자녀가 부모의 안부를 ‘포트(i포트)’로,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부각되어 크게 성공하였다. ● 이메일 서비스① 1일 2회에 걸쳐 포트(i포트)의 사용상황을 지정된 시각에 자녀에게 이메일로 통지하고 있다. ② 최대 3개의 어드레스에 송신이 가능하다.③ 착신 이메일 어드레스의 변경이 컴퓨터, 휴대전화 등으로 수시 가능하다.● 메일 리퀘스트 기능리퀘스트조작을 통해 언제든지 희망하는 시간에 최근의 포트(i포트) 사용상황 메일을 호출할 수 있다. ● 홈페이지 서비스 ① 컴퓨터를 통한 계약자 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1주일분의 포트(i포트) 사용상황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② 데이터는 30분 간격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최근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안심 핫 라인’의 네 가지 특성1) 정해진 습관차를 매일 마시는 일본인들의 식습관에 착안하였다. 즉, 개인에 따라 차를 마시는 시간과 횟수는 극단적으로 다양하지만 한 개인으로는 대체적으로 패턴이 정해져 있어 포트(i포트)의 이용리듬을 통해 신체 변화를 미리 감지할 수 있다. 2) 좋은 느낌자녀는 부모의 안부를 확인코자 본 서비스를 이용한다 할지라도 부모의 입장에서는 감시되고 있다고 느낄 경우 나쁜 인상을 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포트(i포트) 속에 보이지 않게 무선 통신기를 탑재하여 가급적 사용자가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였다(무선시스템이기 때문에 배선을 위한 공사도 필요 없음).3) 익숙한 상품유용한 시스템이라도 익숙하지 않은 상품일 경우 시니어들은 저항감을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적지 않으나 그것은 스스로에게 정말 가치가 있다고 느껴졌을 경우에 한정한다. 본 포트(i포트)는 늘 보아오던 보통의 포트와 사용방법 등에 있어서 특별한 점이 없기에 저항감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4) 시험 캠페인월 이용료가 31,500원(포트의 렌탈요금과 포트에서 시스템센터까지의 통신료가 포함되어 있음. 계약금은 52,500원)에 불과하지만 불황으로 씀씀이 자체가 크게 줄어든 자녀들에게는 그다지 싼 가격이 아니다. 그래서 ‘ZOZIRUSHI’는 자녀들이 작은 투자로 안심이라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무료시험 캠페인을 통해 미리 체험토록 하였다. 홍정구의 시니어 이해하기 이 아이템을 처음 접했을 때, ‘정말 기가 막히다’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에게는 일정한 시간에 차를 마시는 습관이 없다. 하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부자나 가난한 자나 누구나 하는 것이 있다. 바로 화장실 가기이다. 변기에 이와 같은 설비를 장착하면 어떨까.걸터앉는 하중으로 해야 할까? 아니면 작은 볼일은 서서 보는 변비가 심한 사람의 경우는?물을 내리는 동작으로 할까? 그러면 작은 볼일은 여러 번 모아서 물을 내리는 왕짠돌씨네 집은?화장실에 불을 켜는 시간으로 할까? 그러면 불을 안 켜고 어두운 곳에서 고독을 즐기는 사람의 경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