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전문가 칼럼 민복기
모발미네랄검사
  • 민복기(올포스킨 대구점 대표원장, 대한의사회 이사)
  • 승인 2018.12.11 10:28
  • 댓글 0
영양 미네랄 종류, 사진제공 올포스킨 피부과

[엠디저널]모발미네랄검사는 소량의 머리카락 체취로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과 미네랄 함량을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인 검사방법 중 하나이다.

혈액이나 소변검사에 비해 표본의 채취가 쉽고 운반, 보관, 저장이 용이하며 체액의 모든 성분들을 그대로 반영한다. 모발의 고유 코팅구조로 인하여 한번 흡수된 성분의 변화나 파괴가 거의 없이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검사로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은 영양 미네랄의 함량(Nutritional Elements), 중금속 등 독성물질의 함량(Toxic Elements), 영양균형상태에 따른 대사유형(Metabolic Type), 주요 미네랄비율(Significant Ratio) 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모발검사로 측정 가능한 물질

- 영양 미네랄 19종 : 칼슘, 마그네슘, 인, 나트륨, 칼륨, 아연, 구리, 철, 셀레늄, 망간, 크롬, 코발트, 황, 스트론튬, 몰디브덴, 바나듐, 요오드, 붕소, 리튬

- 독성물질(중금속) 11종 : 수은, 납, 알루미튬, 카드뮴, 비소, 바륨, 우라늄, 비스무스, 탈륨, 안티몬, 세슘

미네랄검사의 장점, 사진제공 올포스킨 피부과

미네랄과 중금속

인체의 여러 가지 생리 기능을 조절, 유지하는 미네랄은 생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 해야만 한다. 야채나 과일 등은 성장하면서 토양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을 흡수하고 음식으로 인간에게 제공되며, 육류나 생선에서도 일부 미네랄을 얻을 수 있다. 미네랄은 체내에서 수분평형과 산-염기 평형을 유지시켜 주며, 신체의 구성 요소로서 신경전달과 내분비계에 영향을 주며, 에너지의 생성과 소비, 성장, 건강 유지 등 우리 몸의 모든 대사 작용에 관여한다.

이런 미네랄이 인체에 쓰이는 정도는 미네랄 간의 상호 작용, 비타민과 미네랄 간의 상호 작용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마그네슘, 철분, 칼슘, 구리 등은 모두 2가 양이온으로 크기나 전하가 비슷하므로 장관에서 흡수 시 서로 경쟁 하여 생체이용률과 대사에 영향을 주게 된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증진시킨다.

미네랄은 그 필요량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00mg 이상 필요로 하는 미네랄을 다량 미네랄(macro-mineral)이라 하며, 칼슘, 인,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황, 염소 등이 있으며, 하루에 100mg이하 필요로 하는 소량의 미량 미네랄(micro-mineral)이 있다.

모발 미네랄검사 과정, 사진제공 올포스킨 피부과

주요 미네랄

1)칼슘

인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성인 체중의 약 1.5~2%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99%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1%는 혈액, 세포 외 액, 근육과 기타 조직에 존재하여 대사 조절 기능을 한다.

2)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네 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이며, 성인에서는 약 25g이 존재하는데, 이 중 60% 정도는 골격과 치아의 구성 성분이 되며, 나머지는 혈액이나 연 조직에 있다. 마그네슘은 탄산이나 인산과 복합체를 형성하여 골격과 치아를 구성한다.

미네랄 함유 음식, 사진제공 올포스킨 피부과

3)나트륨

나트륨은 주로 세포 외 액에 존재하며 체중의 약 00.15~0.2%를 차지하고 있다. 나트륨은 칼륨과 함께 신경전도와 근육수축, 체액균형, 그리고 산-염기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신장은 이들 전해질의 주요 조절 기관이다.

4)칼륨

칼륨은 체내에 칼슘, 인 다음으로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나트륨의 약 2배 정도가 인체에 들어 있다. 칼륨은 세포 내 액의 주된 양이온이며, 나트륨은 세포 외 액의 주된 양이온이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신경전도와 근육수축, 체액균형, 산-염기 균형에 중요하다.

 

- 중금속 및 독성물질의 중독증상

 

 

민복기(올포스킨 대구점 대표원장, 대한의사회 이사)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복기(올포스킨 대구점 대표원장, 대한의사회 이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