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전문가 칼럼 정정만
<들무새의 초상> 밤의 비약(飛躍)Nostrum For Rapturous Night
  • 정정만(성칼럼니스트)
  • 승인 2019.12.12 16:00
  • 댓글 0

[엠디저널]운동은 건강 최고의 지킴이요, 양물의 보약(補藥)이다. 동물(動物)의 신체는 철저한 동적(動的) 구조이다. 움직이게 만들어져 있고, 움직일 수밖에 없으며, 움직여야만 한다. 성장이 종료된 동물은 움직여야 산다. 정지된 육신은 퇴화하기 때문이다. 

먹이를 낚기 위한 처절한 추적이나 살아 남기 위한 필사의 도주도 생존 경쟁을 위한 필연적 움직임이다. 강한 힘과 민첩한 순발력을 가진 동물이 먹이 사슬의 상위에 위치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유래한 것이다.

신체 움직임은 신체 활동과 운동으로 구분된다

운동이란 체력 향상과 유지를 위해 디자인된 조직적인 신체 움직임을 말한다. 빨래, 세차(洗車), 텃밭 가꾸기, 계단 오르내리기와 같은 일상의 신체 움직임을 신체 활동이라고 하며 운동과 구분된다. 신체 활동은 최소한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운동은 건강 수준을 향상시켜 질병으로부터 심신을 보호하는 적극적인 수단이다. 신체 활동이 운동을 대신할 순 없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 무산소 근력 운동, 유연성 운동으로 구분한다

중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심폐기능을 개선하고 하체 근육을 단련한다. 근력 운동은 기초대사량을 증대시키고 근력을 강화하며 유연성 운동은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대시킨다. 젊은 시절의 운동은 노후의 품위를 예치하는 수단이다. 여생을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건강한 품위를 지키면서 독립적인 삶의 주체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 선수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고강도 운동으로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지만 일반인들은 저강도 운동으로 건강 증진을 꾀한다. 신체의 성장은 18세쯤에 종결되고 25~30세에 절정을 이루다 점차 쇠퇴한다. 그러나 육체 연령은 실제 연령과 비례하지 않는다. 간리하기 나름이기 때문이다. 신체는 노화할수록 더 많은 움직임이 필요하다. 움직임의 최상책이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식욕과 체중을 조절하여 체형을 개선시키고 변비를 방지한다. 우울증이 경감되어 기분이 좋아지며 시력이 개선된다. 운동은 심장의 엘릭서(Elixir)다.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떨어뜨려 든든한 심혈관 건강의 지킴이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근육과 인대(靭帶), 힘줄을 강화시켜 요통을 없애주며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최대 산소 섭취량이 증가한다. 대뇌 순환이 원활해지고 단기 기억력이 좋아진다.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 암에 대한 위험도 감소된다. 인슐린과 갑상선 호르몬 감수성이 호전되고 면역 기능이 강화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증대되는 등 운동 효과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다.

운동은 모든 신체 구조물을 튼튼하게 한다. 신경 내분비계를 자극하여 원활한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 특히 단기간의 고강도 운동은 내분비계에 강력한 효과가 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운동의 최대 이익(利益)은 성 능력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성 능력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판가름하는 객관적 척도이다. 성능(性能)이 뛰어난 사람은 내분비계, 혈관계, 신경계의 유기적 통합성이 온전하다는 뜻이다. 위압적 위용, 뜨거운 열기(熱氣), 민첩한 순발력, 물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등 모든 성 실행 능력은 이들 유관 기관의 능력에서 유래된다. 운동은 뇌하수체를 독려하여 성장 호르몬 생산을 증가시키고 성장 호르몬의 신체 이용률을 최대화한다. 실제로 혈중 성장 호르몬 치를 가늠하는 IGF-1치가 200~400%정도 늘어난다. 고강도 운동은 잠자고 있는 뇌하수체를 깨워 일으키는 모닝콜(Wake Up Call)이다. 골반과 하체 근육은 전체 근육 용적의 70%를 차지한다. 이와 같은 커다란 근육을 움직이는 하체 운동이야 말로 신경내분비 호르몬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운동은 산화 질소 생성 효소를 증가시킨다

하루 중 취침 전 시간대에 산화 질소 생성량이 가장 낮아진다. 산화 질소 생성을 자극하는 신체 움직임이 없기 때문이다. 산화 질소 생성량이 적은 밤과 아침 시간대에 심장 발작이 빈발하는 이유가 자명해진다.

운동은 건강 상태와 성 능력을 좌우하는 최고의 비약이다. 적어도 1주일에 3회 이상, 1회 30분 이상의 중강도(中强度) 운동 프로그램을 반복함으로써 산화 질소 생성 효소를 증가시킨다. 산화 질소는 음경 발기에 중요한 화학 물질이다. 산화 질소 생성을 방해하는 흡연이나 포화 지방의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트램폴린 운동은 물건의 유효 기간을 대폭 연장시키는 훌륭한 운동 종목이다. 트램폴린(Trampoline)은 충격을 흡수하는 점핑 매트(Jumping Mat; 캔버스)가 부착된 운동 기구다. 매트의 반동을 이용, 도약하거나 제자리 달리기를 반복한다. 유산소 운동 효과는 기본이요, 해독 효과까지 있어 혈관 구조물인 물건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낮 운동은 밤의 행복을 저축하는 최고의 몸놀림이다.

정정만(성칼럼니스트)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만(성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