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페라성형외과의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환자의 수술 전·후 관리로 안전에 만전

  • 입력 2021.06.23 14:42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석한 원장
사진=김석한 원장

성형수술도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할 때는 전신마취, 수면 마취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마취로 인해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의료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환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환자를 수술 전부터 수술 후 회복될 때까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안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오페라성형외과의원’이 눈길을 끈다.

오페라성형외과의원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으며, ‘1인 책임전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수술 전 마취 검사, 상담부터 수술 집도, 수술 후 마취에서 회복될 때까지 관리한다. 그뿐만 아니라 전신마취 시, 일어날 수 있는 0.1%의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희귀약품인 단트로렐을 항시 구비하고 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언제라도 통화가 가능하도록 전담 코디네이터가 24시간 대기하고 있으며, 입원환자의 경우 전문 간호 스태프가 상주해 철저히 관리한다. 더불어 환자들의 원활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원내에 3D-CT 장비, 붓기 레이저, 지방흡입 시 사용하는 레이저를 보유하고 있다. 가슴의 경우 가슴 초음파 장비 등 진단 장비를 활용해 수술 전후 경과를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오페라성형외과가 성형외과의원 최초로 굿닥에서 ‘최고의 병원’으로 선정된 이유다.

오페라성형외과의원은 15년 이상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면윤곽, 가슴 성형, 눈·코 성형, 리프팅, 쁘띠성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성형수술은 20~30대 젊은 층이 대부분이며, 안면윤곽, 가슴 성형이 가장 많다. 이외에 눈·코 수술의 경우, 고난도 눈재수술과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교정하면서 심미성을 함께 충족할 수 있는 기능코수술도 최근 인기다.

안면윤곽은 광대, 사각턱, 턱끝 수술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세 가지 수술을 함께 진행하여 자연스러움을 높인다. 광대뼈 수술은 튀어나온 광대뼈를 절골하여 폭을 줄여주고 전체적인 얼굴선을 부드럽게 변화시켜주는 수술법이다. 광대뼈 수술 후에는 얼굴 폭이 줄어드는 효과는 물론 강하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에서 부드럽고 어려 보이는 얼굴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오페라성형외과의원 김석한 대표원장은“안면윤곽 수술법은 대체로 수술시간이 길고 까다로우므로 수술 전 신중하게 고민하고 정밀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한다. “또한,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 부위를 직접 변화시키는 수술인 만큼 환자 자신의 윤곽구조와 얼굴균형 등을 고려해 적절한 수술법을 선택해 진행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안면윤곽 수술은 뼈를 완전히 잘라 내는 것이 아닌, 정확하게 재배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유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을 유발하여 재수술을 해야 하는 위험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오페라성형외과의원에서는 코의 구조적인 이상으로 생긴 비염을 개선하면서도 코의 외적인 부분까지 개선하는 기능코성형이 인기다. 즉 코 내부 질환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면서 미용상의 측면을 동시에 만족하게 하는 것으로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코의 내부 질환으로는 비중격 만곡증, 비후성비염/축농증, 비밸브협착증 등이 있다. 먼저 ‘비중격 만곡증’은 코의 중심을 잡아주는 연골인 비중격이 휘어져 생기는 질환이다. 이는 비염, 축농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비중격 일부를 절제하거나 비중격을 바로 펴 교정한다. ‘비밸브협착증’은 비밸브는 코 내부 천장에 있는 공간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부위이다. 이 공간이 좁아져 협착이 일어나게 되면 코막힘을 유발하여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진다. ‘비후성비염/축농증’은 반복된 염증으로 인해 두꺼워진 점막과 하비갑개로 인한 비염이다.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코 내부의 구조적 변형으로 인해 생기며, 코막힘, 재채기, 코골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오페라성형외과의원 김석한 대표원장은 “수술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의 경력과 수술 사례가 중요하다. 의료진의 많은 경험이 수술 중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 힘이 된다. 본원은 윤곽성형, 가슴 성형, 눈·코 성형 등 수술의 사례가 많아 좋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안전한 성형수술을 위해 전문 인력 상주 및 인프라 구축에 온 힘을 쏟았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오페라성형외과의원은 지금까지 그랬듯, 앞으로도 가격에 타협하기보다 전문 의료진들의 수준 높은 수술로 환자 한 명 한 명에게 최선을 다해 최상의 수술 결과를 내는 경쟁력 있는 병원으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특히 환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환자의 작은 불편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이러한 것들이 계속해서 쌓인다면 결국 수술 전·후의 환자들의 불안까지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