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저널] 아름다운 정원과 편안한 휴식이 있는 공간에 와 있다. 내면의 휴식은 동양의 정신문화 양상과 서양의 철학의 체계적인 계통에서 그 논점은 같다. 도시와 시골이 공존하는 색다른 시간과 장소가 자리잡은 그곳이다.혹한의 겨울, 선비는 봄을 기다리며 서재로 초대한다. 조선시대 책가도의 시작은 나의 식견을 타의 시선이 보아주기를 바라는 ‘욕망’이었다.글쓴이는 이 몇 줄의 글귀를 정리하며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그토록 담론을 펼쳐온 동서양의 정신문화의 한 줄기 물꼬를 또다시 찾아가게 되는 길 위에 서 있음을 느꼈다. 이 작업을 해 오고
[엠디저널] 말차를 마시는 차그릇 (다완 茶碗, 찻사발). 50시간 동안 불을 때며 재가 얹어진 자연스러운 유약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설렘’을 부추기는 봄이 오고있는 길. 차담으로 준비하는 시간이다. 적막 속 그 고요가 있는 숲의 나라, 아침고요는 둥지를 차고 나오는 박새의 새벽 기상을 알리는 울음소리로 첫 시작을 알린다. 박새는 곤줄박이, 진박새, 쇠박새 등 외부환경에 민감한 텃새로 알려져 있다. 진묵 김상곤 작가는 예를 올려 지은 50시간의 숨 고르기를 마친 공들인 가마터에서서 잠시 호흡을 멈춘 뒤 나오는 작가의 호흡으로 물
[엠디저널] 가족과이웃 덕담이 오고가는 시간!상대의 안녕과 그 사람의 공간을배려하는 말의 힘나만의 기적, 지금 이곳에. 대상과 통찰력 깊은 소통을 추구하는 배정강 작가. 그의 작업은 다양한 사물들로 구성된다. 동식물인 기린과 꽃, 물고기, 나무, 생물과 무생물인 꽃과 물고기, 탁자와 화분에 이르기까지 사물을 재편성한다. 인간적 감성과 이성으로 공감적 소통과 세상의 공유를 추구한다. 이러한 해석을 다시 가져와 작품 속에 서 또 다른 영감의 투영된 모습으로 나와 가족,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의 선율로 들어와 있다.그림 속 표정까
[엠디저널] 우리의 소망이란우리들 속에 있는 능력의 예감이다. 괴테 (1749년~1932년)한 민족이나 개인이 전통적으로 이어온 생활 습속에 따라 제작한 대중적인 실용화인 민화는 일반적으로 민속에 얽힌 관습적인 그림이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사회의 요구에 따라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린 생활화이다. 비전문적인 층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는 직업 화가인 도화서 (圖畫署)의 화원(畫員)이나 화가로서의 재질과 소양을 갖춘 화공(畫工)이 그린 그림도 포함한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 따르면 민화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일본인 야나기(柳宗悅
[엠디저널] 최근 민화의 조형적 특성이 현대 한국화 작품에서 재해석 되고 있다. 이는 민화가 지니고 있는 조형적 특성에서 오늘날 현대 한국화가 나아가야 할 방법론의 담론제기이다. 그 표현들을 보면 민화에서 나타나는 도상의 재현, 평면화와 다시 점적 표현 방법의 재해석, 민화 도상들을 오브제로 혼성모방을 하는 등 실험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모든 표현이 민화를 통한 현대 한국화의 방법들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 필자는 우려하는 바이다. 민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것은 1980년대 인구층의 소득 기준과도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리얼
[엠디저널] 한글 반포는 세종대왕의 집현전 학자들과 창제연구를 해오며 세종대왕(世宗, 1397년~1450)은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으로 세상에 공표했다. 한글 회화의 거장인 금보성 작가는 한글 모음과 자음의 속내를 해학적으로 풀어내며, 흥과 놀이의 신명으로 풀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음과 자음이 독립적으로 의미를 내포하지 않았지만, 금보성 작가는 모음과 자음 각각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한글 문자에 대한 작가의 생각과 실험적 도전을 불러왔다.이번 작업의 시도는 색종이를 찢는 놀이 문화와 그 기법을 차용하여 전통적 정신 문화를
[엠디저널] 작가의 신작 설정은 데일리 지면의 특종보다 우위를 점거한다. 그를 사랑하는 갤러리와 컬렉터 층을 압도하는 소식이 온다. 김중식 작가는 더블 아트 작업의 길을 개척해서 자신의 길, 작가의 마이웨이, 나의 길로 해석한다. 도서관이라는 공간의 대한민국의 국민의 정신철학, 리(理)와 기(氣)를 뛰어넘는 그 철학적 사유 뒤에 숨은 숨소리까지 모아둔 장서를 화폭으로 가져왔다. 글쓴이의 고백이다. 잠시 숨을 가다듬고 오스트리아 수도원, 그 곳의 바람 위의 구름 그리고 골목을 채우는 공기를 느끼며 사유했다. 현지 여름궁전을 다녀오며
[엠디저널]우리가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문화를 말한다.“초원을 만들기 위해서는한 포기 클로버와 한 마리의 꿀벌이 필요하다네.한포기의 클로버와, 한 마리의 꿀벌,그리고 몽상이.그리고 꿀벌이 없다면,몽상만으로도 충분하다네.”19세기 미국의 여류시인 에밀리 디킨슨(Emily E. Dickinson, 1830-1886)의 시의 발췌이다. 대한민국 남쪽, 숨겨진 비경을 모아놓은 곳, 진안의 여름 여행의 소회이다. 올해도 반딧불이를 눈과 가슴으로 만나는 시간을 맞이 했다. 여름과 가을이 오는 길목에서 향연이 시작된다. 그 인간과 친근한 주변의
[엠디저널] 인류가 품은 영원한 상상의 비밀을 서정적 필력의 화업으로 풀어내고 있는 작가 이용준 작가를 만난다. 시인의 감수성으로! 어떻게 별에 가까이 닿을 수 있을까! 꿈과 소망의 귀로라하면 누구나 첫손에 꼽게 되는 것이다. 그 별빛에 빛나는 고독, 곧 그것을 우리가 상상력이라고 부르는 힘의 근원이다. 한국전쟁 이후 문학으로 지성을 말하는 ‘한국의 대표 지성’ 故 이어령 선생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한국인으로 시야를 넓혔다. 한국인 하나하나의 얼굴이 살아있는 총체극으로 보았다.스페인 작가 세르반테스(Cervantes, 154
[엠디저널] 새로운 시간을 맞이하는 때의 겸허함은 간절한 기대감에서 기인 한다. 사람의 생애주기에 있어서 무엇보다 소식이나 정보는 그 세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되었다. 기쁜 소식은 존중의 열매가 익어 덕담으로 전해진다. 기쁜 소식만 있으라는 말은 그 뒤에 따라오는 예언적 덕담의 가치까지 생각한 이 땅의 선조의 지혜로운 바람이었을 것이다. 이상은 작가의 작업 이미지 속 세밀한 터치는 농축된 시간으로 모든 두려움을 잊게 하는 구조적 설정과 같다. 즉, 작가만의 무한한 가능성의 예측이 설정되어 있다. 통신의 수단이 서로의 입과 귀를 통해
[엠디저널] 가문의 질서는 가족의 보살핌 뿐만 아니라 함께 오는 어떠한 시련도 함께 막아내는 힘이다. 나아가 그것은 국가를 형성케 하는 힘이자 DNA 조합으로 이루어낸 현재이다. 그 정신문화의 골격은 사람이 되는 공부의 화업이다.작가는 이 작업에서 우리 삶 속에 함께 해온 이론적, 역사적인 가치를 탐구한다.철이 없는 사람을 ‘철부지’라고 부른다. 철부지는 원래 ‘철不知’라 고 쓰는데, 철을 ‘알지 못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철이란 무엇인 가? 사시사철이다. 4계, 즉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를 알아채지 못하는 사람이 철부지
[엠디저널]아름다움은 관습을 거부하는 것이다.조선 선비의 정원 공무의 문화는 그 공간의 공유에서 계절이 있게 하고 그 신비의 아침을 화업(畵業)으로 가는 길목에서 작업을 하는 이의 그 시간의 멈춤을 오게 한다.생텍쥐페리(Antoine de Saint-Exupéry, 1900-1944)의 작품 에 “너의 장미꽃이 그토록 소중한 것은 그 꽃을 위해 네가 공들인 그 시간 때문이야!”라는 구절이 있다. 또 다른 한길, 꽃이 아름다운 것은 그 잎이 짧은 시간차로 사라지는 섭리에 더욱 애틋함이 묻어나고 그 짧은 시간의 여정을 노래하